자기주도적학습상담 프로그램

☞ 자기주도적 학습이란?

1

자기주도적 학습은 대한민국 교육과학기술부에서 제정한 2009 개정 교육과정의 주요 핵심 내용인 창의적 체험활동의 학습목표로도 제시되어 있다. 학교에서 뿐만 아니라, 가정에서도 부모가 아이의 타고난 능력을 최대한 발휘하여 스스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유도하고, 살아가는 모든 면에서 근본적인 변화와 성과를 발휘하도록 지지하는 공감적 학습법을 익힘으로 자녀들이 자기주도적 학습을 할 수 있는 기초를 마련할 수 있을 것이다.

 

☞ 자기주도적 학습 프로그램의 목적

학습자가 자기주도학습을 행하기 위해서는 학습에 임함에 있어 먼저

1. 자신의 학습필요와 욕구를 정확하게 파악하고 이를 심층적으로 진단하고 있어야 하며,

2.  학습의 참여 여부와 참여 시기 등을 자율적으로 필요에 따라 적합하게 결정해야 하고,

3. 학습목표를 선정함 있 어 추상적이고 막연한 학습 목표의 설정이 아니라 자신의 학습 욕구와 필요에 따라 적정의

    학습 목표를 명확하게 선정해야 하며,

4. 학습내용 및 방법의 선정에 있어 이러한 학습 욕구 및 학습 필요에 기초하여 어떠한 내용의 학습프로그램이 적합

    할 것이며 그 방법은 어떠해야 할 것인지를 자율적으로 선택해야 하며,

5. 교육성취 결과를 평가함에 있어서도 외부의 객관적 평가나 교사 및 전문가에 의한 평가에 앞서 학습자 스스로의

    주관적인 평가가 먼저 이루어져야 하며 이러한 자율적 자기 판단과 자기 평가가 오히려 더 중시되어야 한다.

 

☞ 자기주도적 학습 프로그램의 기대효과

1. 학생 스스로 자신의 학습 양식에 대한 이해와 수용을 통해 학습에 있어 자신의 장점을 증진시키고 단점을 보완할

    수 있다.

2. 학업성취 향상을 위한 자신만의 학습 전략을 습득해 갈 수 있다.

3. 학업성취 능력향상으로 자신이 희망하는 진로 선택에 기여할 수 있다.

4. 학업성취 향상으로 자부심을 고양하고 학교생활에 적응하는 힘을 기를 수 있다.

5. 학습 계획의 수립과 수행, 평강의 과정을 통해 문제해결 능력과 학습에 대한 자신감을 기를 수 있다.

6. 효율적인 시간 관리로 자기 통제력을 향상시킬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