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우처란?

사회서비스 전자바우처를 소개합니다.

▶ 사회서비스란

- 일반적인 의미에서 개인 또는 사회전체의 복지증진 및 삶의 질 향상을 위해 사회적으로 제공되는 서비스를 말하며

  공공행정(일반행정, 환경, 안전). 사회복지(보육, 아동, 장애인, 노인 보호), 보건의료(간병, 간호),

  교육(방과 후 활동, 특수 교육), 문화(도서관, 박물관, 미술관 등 문화시설 운영)를 포괄하는 개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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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전자바우처란

- 바우처는 이용 가능한 서비스의 금액이나 수량이 기재된 증표(이용권)로 전자바우처는 서비스 신청, 이용, 비용 지불/정산 등의 전 과정을 전산시스템으로 처리하는 전달 수단을 말합니다.

▶ 바우처 특징

- 상품을 이요할 수 있는 구매력을 제공

- 정책목적이나 취지에 따라 선택권을 조정 및 통제가능

  ※ 구매하는 상품의 종류, 양, 범위 등 제한 가능

  ※ 이용의 합리성 제고를 위한 자부담(본인부담금) 도입

- 수요자와 공급자에게 별도 자격기준 설정 가능

  ※ 수용 측면: 소득기준, 장애인, 외국인, 연령

  ※ 공급 측면: 자격이나 면허, 품질인증

▶ 이해당사자별 역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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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상자

시군구에서 사회서비스 수혜자로 인정을 받은 대상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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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건복지부

대상자 선정기준, 서비스유형 및 바우처 지급방법

사회서비스본부의 조직과 운영에 관한 내용, 기준/방법/절차에 대한 기반마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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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시/군/구

대상자 신청접수/선정/통지 및 제공기관 신청접수/선정/통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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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한국보건복지정부개발원

서비스 결제승인, 자금관리(비용지급,정산업무)

결제매체(카드 및 단말기)등의 사업을 관리하는 기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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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제공기관

보건복지부에서 사회서비스 제공기관으로 인정받아 대상들에게 사회서비스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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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업목적

- 지역사회의 창의적인 아이디어로 사회서비스를 개발하여 괜찮은 일자리를 창출하고 이를 기반으로 사회서비스 산업화를 도모

▶서비스 대상

- 전국가구 평균소득 100%이하 가구를 원칙으로 하며 사업별로 상이

- 노인,장애인 대상 사업은 전국가구 평균소득 120%이하

▶ 서비스 신청 및 이용

- 서비스 이용방법

  서비스 대상자의 주민등록상 거주지에서 시행되는 10대 유망서비스 및 기타 서비스에 대해 읍.면.동 주민센터에서 서비스 신청 후

  서비스 이용 가능

  ※ 신청가능 서비스 및 제공기관은 관할 시군구 전자바우처 포털(www.socialservice.or.kr) 서비스 안내에서 확인 가능

- 신청권자 : 본인, 친족 및 기타 관계인

- 신청서 제출 장소 : 서비스 대상자의 주민등록상 주소지 읍.면.동 주민센터

- 신청기간 : 매월1일 ~ 21일까지(익일 1월부터 서비스 개시)

- 제출서류

  신청서 등은 읍.면.동 주민센터에 비치되어 있으며, 신분증과 소득증명 자료 필요

  ※ 제출서류는 방문 전 읍.면.동 주민센터로 문의

▶ 아동.청소년 심리지원 서비스(구.문제행동아동 조기개입서비스) 아동정서 발달서비스

- (서비스대상) 전국가구 평균소득 100%이하 가정의 만 18세 이하 아동중 문제행동(ADHD)에 대한 의사 진단서.소견서가 있거나,

기관장.교사 추천에 의해 서비스가 필요하다고 판단되는 비장애 문제행동 위험군 아동

(문제행동)정서장애와 행동장애의 총칭으로 과운동성장애, 틱장애, 행동장애, 분리불안 등 소아기 발병형, 기타 행동정서 장애 등을 포괄

- (서비스내용) 아동청소년의 정서.행동적 문제 해결을 위하여 음악 교육 이론 및 실기와 정서순화 프로그램 제공

- (집단규모) 서비스 제공시 제공인력 1명당 1인의 이용자 이용 가능(후기에는 1:3으로 운영 가능)